최대 잠재력을 발휘하는 트랜스포메이션(Full Potential Transformation)

What we do

변화 프로그램은 기업의 니즈에 따라 일반적인 구조조정에서부터 전면적인 턴어라운드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베인의 최대 잠재력 트랜스포메이션을 적용한 고객사는 공통적으로 성장을 위해 현재의 상황을 타파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한 추진력은 일부의 경우 경쟁력 유지를 원하거나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고자 하는 기업의 리더로부터 나옵니다. 또 일부는 절박한 재무 여건이나 경쟁에 쫓기는 상황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기업의 리더는 새로운 시장 여건, 제한적 출발점, 조직의 문화 체계에 따라 기업의 최대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기업의 진로를 바꿀 수 있는 핵심 "레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인은 기업의 리더에게 일련의 질문을 던져 향후 몇 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와 조치를 파악하고, 그 순서를 결정하고, 실행하도록 안내합니다. 베인의 접근법은 아래와 같은 분야에서 전체적인 역량에 걸친 전문성과 경험으로 뒷받침됩니다.

베인의 경험에 의하면 기업은 아래와 같은 네 개의 범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최대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각각 어떤 유형의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Transformations - What we do


®RESULTS DELIVERY는 Bain & Company, Inc.의 등록상표입니다.

Our Approach

최대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한 트랜스포메이션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변화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분명한 두 가지 과제를 극복해야 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핵심 경쟁력을 명확히 분석하고 여기에 기초해 기업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과감한 비전의 수립.
  • 리더십의 방향 정렬, 변화 관리, 기존의 방식 파괴를 통한 업무를 위해 우리 조직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현실적 평가와 함께 이에 기반한 "이상적" 비전의 재보정.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용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베인은 고객사와 함께 일하면서 고객사가 원하는 변화를 위해 상세하고 맞춤화된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런 점에서 베인의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지는 일부터 시작됩니다.

  1. 어떠한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가?
    베인은 산업의 역동성을 고려하여 기업의 현재 상태를 고객사와 함께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사업 모델이 성장의 지속이나 부활을 위해 얼마나 바뀌어야 하는지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출발점과 함께 목표로 하는 도착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변화의 정도, 난이도, 속도를 결정합니다.
  2. 올바른 조율이란 무엇인가?
    베인은 일곱 가지 레버인 전략, 운영, 조직, 고객 지향성, 자본 구조, 정보기술, Results Delivery를 통해 고객사를 파악하고 가장 논리적인 조치를 순서대로 이끌어 냅니다. 목표는 기업의 전반적 전략을 훼손하지 않고 올바른 레버를 올바른 시점에 당기도록 하는 것입니다.
  3. 트랜스포메이션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최대 잠재력을 발휘하는 트랜스포메이션의 계획을 짜는 일과 이를 효과적으로 집행하는 일은 별개입니다. 특히 후자는 올바른 리더십 구조를 요구합니다. 기업의 문화와 앞으로의 노력의 크기는 집중화된 관리 감독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부 조직은 중앙 관리 본부를 운영할 때 반응이 가장 좋은 반면, 일부는 일선 현장 중심의 변화 관리를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