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ults Delivery®

What we do

Results Delivery는 베인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베어 있습니다. 베인은 일관되고 예측가능한 고객사의 성과 실현을 위해 솔루션 개발, 도입, 실행 작업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Bain implementation quote

변화 관리는 그 어느 것도 똑같지 않습니다.

베인의 Results Delivery 접근법은 의미있는 변화를 위한 올바른 조건을 창출합니다.


베인의 Results Delivery 접근법은 아래와 같은 지도 원리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 개인의 성공을 돕습니다: 변하는 것은 조직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결과를 얻기 위해 개인은 다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가장 많은 결과를 견인하는 핵심적인 행동을 파악하고 이를 시의적절하고 긍정적이며 일관된 성과를 갖고 강화 시킵니다. 개인의 역량 개발을 위해 코칭 프로그램에 투자합니다. 양방향 소통을 통해 변화를 실천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 미래에 생명력을 부여합니다: 미래에 대한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비전을 제시합니다. 리더들의 생각이 통일되고 이러한 비전을 함께 추구하며 조직 전체의 참여를 준비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변화를 위한 동인을 창출합니다.
  • 강력한 신념을 고취합니다: 리더십 인재를 개발하고 리더들이 효과적으로 일하도록 합니다. 건강한 Sponsorship Spine을 구축합니다. 이러한 지원 체계를 따라 일선 현장에 경영진의 신념이 흐르도록 계획적인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영향력을 주는 주요 인물들을 현장에 동원합니다.
  • 가치를 창출합니다: 변화를 실행하고 흡수하는 조직의 역량에 영향을 받는 현실적인 트랜스포메이션 계획을 세웁니다. 이를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거버넌스 구조를 구축합니다. 계획을 창출하고 진척 상황을 평가하면서 계획의 실천에 집중합니다.
  •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둡니다: 조직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인 역할, 구조, 문화를 수정하고, 변화를 뒷받침하는 시스템과 기술을 구축합니다. 피드백 체계와 응답 메커니즘을 만들고 지속적인 결과를 내는데 필요한 솔루션이 진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RESULTS DELIVERY는 Bain & Company, Inc.의 등록상표입니다.

Our perspective

효과적인 변화 관리는 경쟁 우위의 원천이지만 변화 관리에 능숙한 조직은 아직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베인의 연구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70%는 최근 시행한 변화 프로그램에서 기대한 결과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 수치는 1980년대와 1990년대 베인이 시행한 유사 연구의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기에 더해 변화가 요구되는 환경은 더욱 복잡해 지기만 합니다.

184개 글로벌 기업을 연구하고 수 십년 동안 고객사와 함께 해 온 베인은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진정한 성과 견인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차별적 관점을 확보했습니다.

예측가능한 변화
전형적인 변화 관리를 보면 변화에 관한 많은 부분이 비합리적이고 예측이 어렵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실행에 따르는 위험은 예측, 측정,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변화 관리 프로그램이 지체되는 이유는 조직마다 변화의 추진과 실행 위험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변화의 착수 시점에서 간단한 위험 평가를 하면 특정한 위험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변화 관리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조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도입보다 실천에 집중
많은 조직이 변화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지만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달성하는 데는 실패합니다. 도입 그 자체는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스포츠 세계에 비유하면 새로운 게임의 규칙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새로운 규칙을 적용해 점수를 내려면 선수들이 먼저 새로운 규칙에 맞는 게임을 해야 합니다. 바로 이러한 점이 어렵습니다. 사람들의 행동 방식을 바꾸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변화가 필요한 일부 중요 행동을 파악하고 관리하지 못하는 중역들은 힘겨운 싸움에 직면할 것입니다. 변화 프로그램에서 성공과 실패의 가장 큰 차이는 도입 차원을 넘어 제대로 실천하는 데 있습니다.

스폰서십 스파인(Sponsorship Spine) 구축
조직의 근본적인 변화가 성공하려면 모든 구성원이 기존 방식과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일해야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행동 방식이 정착되려면 조직의 후원자 그룹인 스폰서십 스파인(Sponsorship Spine)의 보강과 인정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개별 직원의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직속 상사입니다. 이런 점에서 스폰서십 스파인을 바닥에서부터 구축하는 게 중요합니다. 현장에서 고위 임원에 이르기까지 연결 고리가 촘촘히 이어져야만 조직내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업무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됩니다. 스폰서십은 위에서 아래로 작용하는 프로세스이기에 도중에 "맹점"이 발생할 경우 해당 변화 프로세스는 정지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매니저와 고위 리더들은 스폰서십 스파인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스폰서십 스파인이 성과 달성에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스폰서 역할이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지면 코칭이 필요하며 필요시 교체도 감안해야 합니다.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시간, 집중력, 결단, 미래에 대한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의도가 가장 좋다고 해도 도중에 항로를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베인은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귀사의 조직이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경험 많은 파트너입니다.

® RESULTS DELIVERY는 Bain & Company, Inc.의 등록상표입니다.